▷ 사례관리 특성 효율성, 접근성, 책임성
▷ 사례관리 정의
- 개인과 가족은 물론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환경 속의 자원을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 충족과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자신과 사회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하여 보호하는 과정
▷ 사례관리 중요한 실천 원칙
- 성장과 변화에 대한 믿음
- 강점과 잠재력의 강조 및 계발
- 서비스 이용자의 자기결정과 책임성
- 보호의 연속성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 지역사회 자원의 적극적 개발과 동원
- 권리와 비밀의 보장 등
▷ 생태체계적 관점의 사례관리의 특성
① 지속적인 보호 지향
횡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
- 어떤 시점에서든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
종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포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② 접근성(Accessibility)
- 서비스 이용자의 적격성, 기준, 규정, 정책, 절차 등과 관련된 서비스의 접근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개인이 필요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③ 책임성(Accountability)
- 서비스 체계가 조각나 있어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책임을 지기어려우므로 전체 효과에 대해 책임을 질 사람을 지정함
- 서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 체계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역할을 부여함
④ 효율성(Efficiency)
-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적합한 효과적인 서비스와 한정된 자원으로 가장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서비스가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적합하고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서비스가 중복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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