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감 Sympathy/사회복지

사례관리 생태체계 관점(이론)

by 바람속으로 2020. 10. 22.

▷ 사례관리 생태체계 관점의 사회복지

생태체계 관점은 일반 체계 이론의 주요 개념들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 인간과 환경은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

ⓒpixabay

사례관리 정의

- 개인과 가족은 물론 생태체계적 관점에 근거하여 환경 속의 자원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 충족과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자신과 사회 자원을 연결하고 조정하여 보호하는 과정



사례관리 중요한 실천 원칙

- 성장과 변화에 대한 믿음
- 강점과 잠재력의 강조 및 계발
- 서비스 이용자의 자기 결정과 책임성
- 보호의 연속성
- 서비스 제공의 포괄성
- 지역사회 자원의 적극적 개발과 동원
- 권리와 비밀의 보장 등

 

생태체계적 관점의 사례관리의 특성 

① 지속적인 보호 지향

횡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
- 어떤 시점에서든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

종단적 차원에서의 연속성
-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는 개인의 욕구에 맞추어 포괄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② 접근성(Accessibility)

- 서비스 이용자의 적격성, 기준, 규정, 정책, 절차 등과 관련된 서비스의 접근에 대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개인이 필요한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

 

③ 책임성(Accountability)

- 서비스 체계가 조각나 있어 서비스 이용자의 요구에 대해 책임을 지기 어려우므로 전체 효과에 대해 책임을 질 사람을 지정함
- 서비스 이용자에게 서비스 체계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는 역할을 부여함

 

④ 효율성(Efficiency)

-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적합한 효과적인 서비스와 한정된 자원으로 가장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서비스가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에 적합하고 적당한 시기에 적절한 방식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서비스가 중복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사례관리 생태체계 관점(이론)

- 일반 체계 이론의 주요 개념들과 생태학적 관점을 결합하여 인간과 환경을 상호작용하는 하나의 전체로 보는 통합 모델임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 방법에 관한 것임)

- 서비스 이용자와 그를 둘러싼 환경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 둘 사이의 상호작용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역기능을 예방하고 해결함

- 인간과 환경의 공유 영역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상호교류를 강조함으로써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한 견해를 강조함

- 사례 관리의 기본적 관점으로 유용하게 사용됨

- 인간 & 환경

인간

신체적 · 심리적 · 정치적 · 경제적(직업적) · 교육적 · 정신적 · 사회적 · 성적인 다양한 부분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체계

환경

2가지 주요한 부분들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

- 보호하고 발달시키는 부분 (가족, 친구, 지역사회 등)

- 지속, 유지시키는 부분 (제도, 조직, 프로그램 등)

 

주요 개념

적응과 적합성

- 인간은 환경에 대한 대처 수준을 높이고,􀀁 적당한 대처 기술을 선택해서 사용하여 성장, 변화, 공생하려는 인지적, 감각적, 지각적 행동과정을 거치며 적응(Adaptation)함

- 인간은 어떠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의 삶을 유지하고자 자신이 변화하여 적응하거나,􀀁 환경과 상호교류를 통해 환경 체계상의 문제를 제거 또는 재조직하여 자신의 욕구와 환경을 적합(Fit)하게 부합시킴

 

스트레스와 대처

- 개인과 그를 둘러싼 환경 사이는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함으로써 발생하는 스트레스 정도와 대처 과정을 이해하려고 함

 

관계

-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능력

 

역할

-특정한 사회적 지위를 갖고 있는 개인이 타인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

- 타인이 그 사람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

 

유능성

- 개인이 환경과의 교류 속에서 얻어지는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완화하고자 더 성공적인 상호교류를 하는 것

 

브론펜 브레너(Bronfenbrenner)

- 인간은 환경과 상호 교류하는 능력이 있음

- 개인을 둘러싼 환경체계 (미시체계, 중간 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거시체계 (Macrosystem)

가장 큰 체계로,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환경을 의미함

ex) 넓은 사회의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정치적 구조 등

 

외체계 (Exosystem)

개인과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으나 개인의 미시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ex) 부모의 직장, 문화, 정부, 교통

 

중간체계 (Mesosystem)

미시 체계들 간의 상호 호혜적 관계성

ex) 학교와 가족관계, 가족과 친구관계 등

 

미시체계 (Microsystem)

개인에게 가장 인접한 수준의 환경

ex) 가족, 친구, 학교, 이웃 등과 이루어지는 관계 유형과 역할, 활동


생태학적 관점의 아동학대 발생 원인

아동학대의 원인에 관한 이론은 정신병리학적 모델, 발달론적 모델, 사회적 모델(sociological model),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interactional model),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 등이 있다.

아동학대의 정신병리학적 모델은 가해자의 정신병리에 초점을 두며,  발달론적 모델은 아동이 가지는 특성이 학대 및 방임을 유발한다는 관점이고,  사회적 모델은 아동과 가족을 둘러싼 사회적 요인이 가해자로 하여금 아동학대를 유발한다고 강조하고,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은 잘못된 자녀양육 방법이 자녀에게 주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부모와 자녀의 상호작용 과정 속에서 발생하는 학대를 이해하려고 한다. 

그러나 아동학대에 대한 이론들은  학대의 다양한 원인과 그 원인 간의 복합적 상호작용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가 있어서, 최근 들어 아동학대의 원인으로 생태학적 관점이 중요시되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ecological perspective)은 아동의 제 특성, 아동을 둘러싼 가족환경, 가족이 처해 있는 사회환경과 
더 나아가 한 사회가 지닌 문화, 제도, 정치적 요소까지 광범위하게 통합하여 아동학대 발생의 원인으로 규명하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 이론은 아동을 시초로 하여 개인, 가족, 사회, 문화, 제도, 정치에 이르기까지 복잡다단한 요소들이 
생태적으로 연계되어 아동학대가 유발된다고 보는 것이다(Belsky, 1993).

또한 생태학적 관점은 아동학대의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을 함께 설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탄력성 이론(resiliency theory)을 기반으로 하여  아동학대의 위험 요인이 보호 요인을 능가할 때 아동학대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특히 아동학대의 위험 요인이 동시에 여러 개 존재할 때에는  아동학대의 발생 가능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노충래, 2002).

 [자료출처:노충래, 2002] 생태학적 관점의 아동학대 발생의 위험 요인 및 보호 요인  


아동학대 발생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 분석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론적 배경

1. 생태학적 관점
생태학적 모델은 브로판브레너(Bronfenbrenner)의 인간발달 생태학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포괄적인 틀로, 아동학대 발생원인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최근에 가장 널리 활용되는 이론적 관점이다(배화옥, 2004). 이 모델은 아동학대 발생관점을 대표적으로 설명해온 정신병리학적 관점, 발달론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을 생태학적 관점에 통합한 모델로 이 세 가지 이론보다 훨씬 설득력이 있다고 할수있다. 

즉아동학대의원인을가해자의병리적특성이나, 아동의발달적특성, 혹은잘못된 자녀양육 방법 속에서 찾으려는 시도는 문제의 원인을 개인이나 가족체계 내에 한정시키는 한계를 가지고있을뿐만아니라학대의다양한원인과그원인들간의복합적인상호작용을 반영하지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생태학적 관점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생태학적 관점은 학대의 원인을 단순 원인론, 혹은 직선적인 원인론에서 탈피하여 다원론적인 측면에서 찾아 볼 수 있도록 하며, 미시체계와 거시체계의 원인 모두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노충래, 2002).

즉 이 관점은 아동과 부모를 둘러싼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아동학대가 발생된다고 보며, 아동 및 부모의 특성, 가족 환경, 가족이 처해 있는 사회 환경, 더 나아가 사회가 지닌 문화적·정치적 요소까지 광범위하게 아동학대의 발생 원인으로 규명하고 있다(Belsky, 1993). 즉 개인, 가족, 사회, 문화, 제도에이르기까지복잡한요소들이생태적으로연계되어아동학대가발생된다고보는것이다.

아동학대에 관한 연구에서 생태학적 모델을 이용하기 시작한 사람은 벨스키(Belsky, 1980)이다. 그는 아동과 부모를 둘러싼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관계성에 의해 학대가 발생된다고 주장하면서 개인 영역, 가족영역, 지역사회영역, 그리고문화적영역의영향력에의해결정된다고개념화하였다. 

개인 영역은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의 성격과 과거 경험을 의미하며, 가족영역은 아동학대가 발생하는 가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특성이나 부부관계 등이 포함된다. 지역사회 영역은 가족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공식적·비공식적 사회구조를 의미하며, 마지막으로 문화 영역은 아동과 부모가 거주하는사회의문화적가치와신념체계를의미한다(김형모, 2002).
그런데 생태학적 모델에서 매우 주요한 점은 이러한 각 요소들이 서로 생태학적으로 연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벨스키는 아동학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때에는 각 체계의 여러 요인들 간의 구조적인그리고생태학적인관계를규명할필요가있다고강조하였다. 또한체계간요인이연합되는 경우에는아동학대의발생가능성이훨씬높아진다는점도지적하였다(김형모, 2002).

[자료출처] 아동학대 발생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아동학대 발생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여진주

'공감 Sympathy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산 노인복지용구 인바디  (0) 2020.10.28
질적 연구 특징  (0) 2020.10.23
사례관리의 원칙  (0) 2020.10.22
국민연금급여 산정방법(소득균등 비례)  (0) 2020.10.20
윌렌스키와 르보의 2분법  (0) 2020.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