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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Sympathy/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원칙

by 포레스트웰빙 2020. 10. 22.

▶ 사회복지 서비스 사례관리의 원칙에 대하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와 복잡한 문제 상황의 사례관리 원칙

ⓒpixabay

사례관리의 원칙(요약) 

1. 서비스의 개별화

-서비스는 특별히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 또는 고안됨

 

2. 서비스의 포괄성

-포괄적인 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의 삶의 모든 영역을 포괄 적으로 다룸

 

3. 자율성의 증진

서비스 이용자가 자족적이 되도록 돕는 것 (자기 결정의 극대화)

 

4. 보호의 지속성

대다수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가 만성적이므로, 지속적으로 모니터함

 

5. 규모, 긴축 서비스 

서비스의 중복을 막고자 하여 서비스 비용이 통제되는 것


문제풀이

※ 사례관리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의 인종, 성별, 계층 등을 이유로 이용 자격 및 절차 등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조해야 한다.

②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해 지속적으로 사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

③ 클라이언트의 개별적인 욕구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를 위해 전문가 주도의 구조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욕구가 여러 분야에서 충족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정답 :


사례관리의 원칙 2

1. 개별화된 서비스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상황과 욕구에 초점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 포괄적 서비스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대해 포괄적인 서비스(경제적, 의료적, 사회적 서비스 등)를 조정하여 제공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속한 환경체계 속에서 다양한 자원들을 파악하고, 연결하며 조정,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가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잠재적 자원들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3. 서비스의 연속성

클라이언트의 복잡한 상황과 다양한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간만큼 서비스가 중단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변화하는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부합되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주어 필요한 서비스가 중단되는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

이하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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