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람의 숲 forest/좋은글 속으로

도전에 관한 글, 세 번 넘어져도 웃으면서

by 바람속으로 2019. 2. 19.

도전에 관한 글

세 번 넘어져도 그냥 ‘또 넘어졌네. 그럼 또 일어나야지.’ 라고 간단히 생각해 버려라. 실패를 좌절과 절망으로 보지 말고 연습으로 받아들여 보라!

도전하고 실패하더라도 부정적으로 보고 자책하지 마세요.
이는 마치 넘어진 사람이 벌떡 일어나서 앞으로 갈 생각은 안 하고 주저앉아 ‘왜 넘어졌지, 또 넘어졌네.’ 하는 것과 같습니다.

 

넘어지더라도 벌떡 일어나 앞으로 가면 넘어진 것이 연습이 됩니다.


 

‘다음에는 넘어지지 말아야지.’ 하고 마음먹었음에도 다시 넘어지면‘ 세 번 넘어 졌네.’ 하고 넘어가면 되지 결코 절망할 일이 아닙니다. 세 번 넘어졌든 열 번 넘어졌든 그 횟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냥 ‘또 넘어졌네. 그럼 또 일어나야지.’라고 간단히 생각해버리세요.
실패를 좌절과 절망으로 보지 말고 연습으로 받아들이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도전에 관한 글 , 법륜스님 - 희망편지 중에서..

유튜브를 통해 유쾌! 상쾌! 통쾌한 즉문즉설로 유명한 법륜스님의 희망편지 글은 우리삶을 쉽게 풀어갈 수 있도록 길을 환하게 밝혀주는 등불과도 같다.

들어보면 '아! 그렇지 바로 그거야' 라고 무릎을 칠 정도의 큰 깨달음을 준다.

수행이라는 것은 절이나 산에서 스님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도 마음을 들여다 보는 지혜를 정득 한다면 스님이 아니 되더라도 누구나 수행자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즉문즉설을 들어보면 모든 것은 마음속에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비우고 내려놓고 타인의 시선 신경쓰지말고 여여한 마음으로 살면 세상살이 그렇게 스트레스 받으며 살 필요가 없어진다.

항상 법륜스님의 가르침을 가슴에 새기면서 살아야 할것 같다. 오늘의 다짐이 내일 아침이면 연기처럼 사라지게 될  지라도 끝없이 매일 매일 정진 하다보면 참 나를 찾을 수 있게되지 않을까..

오늘 하루 참 열심히 살았다. 나에게 칭찬 한마디 하고 잠들자. 나를 스스로 위로하며 하루 하루 열심히 살아가는 나에게  찬사를 보내자.

 

세 번 넘어져도 웃으면서..

도전에 관한 글, 바람만이 머물다 only wind 2019.02*19